How to find fulfilling work

쳇바퀴 같은 일터에서 벗어나는 법과 삶에서 성취감을 얻으며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 여정

경제

2023년 1월 주식 급등이유 및 경기예상과 투자조언

초록콧물 2023. 1. 31. 06:14
반응형

주식 돋보기 경기예상

 

2023년 1월의 마지막날 1월의 주식 급등 이유를 살펴보고 향후 경기침체 및 경기예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경기예상과 피터린치의 조언을 참고하여 2023년 투자조언을 드릴 예정입니다.

 

2023년 1월 주식 급등 이유

2023년 1월 급등의 이유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는 수급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2022년 하반기 급격한 금리인상과 경제전망이 어두워지면서 주가가 급락함에 따라 주식에 대한 포지션이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이 상황을 이용하고자 하는 공매도 세력들이 많이 유입되었었는데, 2023년 1월에는 경제지표들이 주식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오히려 주가가 상승하게 되자 공매도 세력들이 다시 주식을 매수하는 수급적인 요인이 발생하였습니다.  다만 이러한 수급적인 요인은 주가가 올라가서 밸류에이션이 높아지게 되면 사라지게 될 요인이기 때문에 이 요인으로 주가가 더 상승하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 번째로는 연준의 금리인하 또는 금리 피봇의 예상입니다. 1월에 발표한 미시간대 기대인플레이션이 4.0%을 기록하면서 주요 경제지표가 인플레이션 둔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는 조기 금리인하 또는 금리 피봇 예상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여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래도 2023년 연말까지는 금리 인하까지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고 상승 둔화 또는 현 금리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는 뼈대가 되는 경제지표가 경기의 경착륙 대신 연착륙을 예상하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2022년에서 2023년으로 넘어가는 이번 겨울에는 높은 가스 가격으로 유럽의 경제침체를 예상했으나 높은 기온으로 인해 가스 소비가 줄면서 에너지 가격이 안정화가 되어 생각보다 유럽이 잘 버텨내고 있습니다. 미국의 고용시장은 아직도 탄탄하며, 중국의 경제 재개방으로 인해서 전 세계 경제를 떠 받치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1월에 급등이 발생하였습니다.

 

 

2023년 경기침체 및 경기예상

잘 떨어지지 않는 주거비, 비에너지 서비스 요금으로 구성한 Sticky 근원 CPI 지수도 8%까지 상승하였다가 최근 6%대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국채 10년물 또한 Peakout을 하여 4% 초반에서 3% 중반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급격한 감소보다는 느린 안정이 예상되고 있어 방향 전환에 의의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임금 CPI도 10%대에서 6%대로 안정되고 있는 분위기여서 불경기의 폭은 제한되나 기간은 길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다 아시겠지만 2022년에는 물가 상승에 따른 금리인상과 또 그에 영향을 받아 주가하락이 발생하는 전형적인 스태그플레이션 및 역금융장세가 발생했습니다. 2023년에는 경기는 부진하나 그 대가로 물가 및 금리가 안정되고 반대로 디스인플레이션이 생기며 이에 따라 역실적 장세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특히 역실적 장세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실적 장세에서는 기업의 실적이 나빠지지만 더 이상 나빠지지 않는 시점만 지나고 다시 반등하는 모멘텀이 살아난다면 실적 장세가 됩니다. 그러므로 역실적 장세는 약세장의 마지막 퍼즐이기 때문에 종목 및 섹터별로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높은 금리가 섹터별로 다르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실적이 유지되는 종목 및 섹터를 찾아서 실적이 하향 안정화 되고 반등하는 모멘텀이 생기는 곳을 찾아 미리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크로보다는 종목/섹터 위주 공부가 필요).

 

 

피터린치를 통해 보는 2023년 투자조언

· 주식은 복권이 아니다. 모든 주식에는 회사가 붙어 있다

· 주식이 아닌 회사에 집중하라

· 이익성장률이 P/E보다 높을수록 매력적이다

· 싸다고 사지 말고 펀더멘털이 좋아지고 있다면 사라

· 평생에 좋은 주식은 몇 개만 있으면 된다

· 시장의 공포를 이용하라

출처 : 월가의 영웅(국일증권경제연구소)

 

피터린치는 위와 같은 조언을 했습니다. 피터린치의 조언과 2023년 경제 전망을 연결해보고자 합니다. 2023년에는 금리안정 폭과 경기둔화 폭 중 어떤 것이 더 급격하게 조정받을지 체크가 필요해 보이나, 미국 고용의 특수성과 주요국들의 리세션 완화로 경기둔화 폭이 더 감소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또한 아직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는 시간당 임금 상승률로 인해 기업 마진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중국 경제가 재개방되고 있어 유가상승이 예상되는데 얼마나 상승할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올해가 대세 상승장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주가가 오를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경기둔화/침체 국면에서 기업의 이익이 감소하겠지만 피터린치의 조언에 따라 기업 실적이 하향 안정화 되고 펀더멘털이 좋아지고 있는 기업을 찾아볼 필요가 있으며, 시장이 공포에 질렸을 때 기업 공부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매수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