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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물렸을때 버티는 투자방법 : 분할매수매도 GS리테일 편 (23년 4월 수익률)

초록콧물 2023. 4. 23.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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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7월부터 시작한 주식하락으로 인해 20년 코로나 상승기때 부터 투자한 투자자들은 계좌에 물려있는 주식이 많이있으실 것이라 예상합니다. 저도 그런 투자자 중 하나입니다. 저의 GS리테일 평균 단가는 35,000원입니다.

 

저는 GS리테일이 50,000원까지 갈 것이라 생각하고 투자를 시작했으며 그 생각은 아직도 변함이없습니다. 저는 GS리테일의 예를 들겠지만 만약 여러분께서도 투자하고 있는 주식이 물려있고 여전히 그 주식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실 경우, 이 글에 있는 투자법을 따라 하신다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원하는 주가까지 버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분할매수매도 투자방법으로 매월 투자하는 기록을 남길 예정입니다. 이 방법의 효과성을 매월 입증할 예정이오니 본 글 뿐만 아니라 투자방법에 대한 안내 글과 기존 수익률 리뷰 글(23년 3월 수익률)까지도 살펴 보신다면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한 주식이 물렸을때 대처 방법

주식이 물렸을때는 먼저 아래의 정보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1. 주식을 매수하게 된 이유

주식을 나의 분석에 의해 구매 했는지 아니면 분석이 없이 주변의 추천(지인, 리딩방 등등)으로 구매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후자라면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전자라면 본인이 투자했던 투자 포인트를 다시 확인해보고 버틸지 말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2. 만약 위 케이스에서 버티기로 생각했다면 분할매수매도 투자 시작

물렸을때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1)그냥 버티기; 2)분할 매수해서 평단가 낮추기(물타기); 3)분할매수매도 투자하기; 가 있습니다. 그낭 버틸 경우 언제 본인의 평단가에 올지 기약이 없어 힘들며, 분할 매수(물타기) 할 경우 자금이 끝도 없이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분할매수매도 투자의 경우 정해진 투자자금으로 주식의 변동성을 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분할매수매도 투자를 할때는 매월 수익률 리뷰와 투자 포인트를 체크하면서 버텨도 되는지 확인할 예정입니다.

 

분할매수매도 투자 투자현황 및 수익률 리뷰 (23년 4월)

투자현황

○ 3/24 ~ 4/21 기간 동안 2번의 수익화 기회가 있었습니다. 출동했었던 모든 자산들이 4월 4일에 매도 되었었는데, 주가는 다시 29,500원에서 27,500원까지 10% 정도 흘러내려 다시 3호기까지 출동했습니다. 물론 30,000원 이상 올라가 주면 좋겠지만 27,500원까지 떨어진다면 다시 매수매도 전략을 쓸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습니다.

분할매수매도 투자현황 테이블이며, 투자금을 7개로 나누어 각 투자별로 매수, 매도한 실적과 수익률을 표기했음

수익률

○ 이번 기간 동안 1%의 수익을 달성하였고, 이 추세로 이어진다면 연간 12%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계속 해서 말씀드리지만 이 매수매도 스플릿 투자는 언젠가 GS리테일은 1호기의 매수 가격보다는 높게 올라갈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평가' 수익률은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4/21 기준으로 투자 수익률을 보여주는 표

○ 3/24 ~ 4/21 기간 밴치마크

   - 코스피 : 5.4% 증가

   - 코스닥 : 5.4% 증가

   - GS리테일 : -1.6% 감소

 

1Q23 실적 프리뷰

1Q23 예상 실적

23년 1분기 GS리테일의 실적은 417억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도 대비하여 52% 증가한 수치입니다. 다만 실적 발표가 가까워지면서 컨센서스 하회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으며 컨센서스 하락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535억 → 490억 → 417억). 23년 전체의 예상 영업이익은 현재 3270억 정도로 22년 2451억 대비해서 33% 증가할 것으로 컨센서스가 이루어지고 있어 올해부터 코로나가 해지되면서 본격적인 이익 성장 국면으로 진입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22년 분기별 매출액, 영업이익, OPM 실적과 2023년 예상 분기별 매출액, 영업이익, OPM 실적

실적 관련 지표들

○ 2023년 2월 기준 편의점의 매출액 성장률은 10.2%를 기록하며 매우 준수한 성적을 기록했으며, 특히 타 유통채널 대비해서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게다가 편의점 품목 중 마진이 높은 '즉석 부문'의 매출 신장률이 높아 23년 실적을 더 기대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마스크 전면 해지에 따라 편의점에 간단하게 간식을 사 먹는 수요와, 런치플레이션으로 편의점 도시락 수요, 학생들의 간식 수요등이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23년 2월 기준 업태별 매출액 성장률편의점 품목별 매출 신장률

 

○ 중국인 입국은 아직은 코로나 전 대비 저조하나 증가율은 매우 높게 유지되고 있고 최근 방역 조치 완화 및 중국과의 갈등이 풀리면서 더욱 가팔라 지고 있습니다. 중국 관광객들이 들어온다면 편의점 매출 증가, 호텔 매출 증가가 예상되어 긍정적인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인 입국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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